사진 촬영과 같이 컴퓨터에서 찰나의 순간을 포착하기 위해 대기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캡처에 순발력을 요구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요즘 같이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실시간 수업, 업무 회의를 진행하는데 자료에서 필요한 부분을 발췌한다던지 말이죠. 이 외에도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사용하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화면 부분 캡처를 하는 일이 있었을 거예요. 자료를 만들기 위해서 말이죠.
화면 캡처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1. 자신이 사용하기 편리한 소프트웨어를 별도로 설치하고 단축키를 지정하는 방법
→ 자신에게 딱 맞는 방식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단 디바이스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세팅을 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2. 윈도우10에 내장되어 있는 '캡처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
→ '캡처 도구'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마우스로 캡처 버튼을 누른 뒤 마우스로 영역을 지정해야 합니다. 캡처를 위해서 준비 동작이 필요해요.
3. 키보드의 Print Screen(PrtSc) 키를 누르기
→ 전체 화면을 캡처하는 방법인데 캡처 이미지를 남기기에 가장 신속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에 단점도 존재하는데 듀얼 이상의 모니터를 쓰는 경우에 필요 이상으로 캡처한 이미지가 클 수 있습니다. 모든 화면이 캡처되기 때문이죠. 필요한 부분을 잘라내기 위해서 또는 그림 파일로 저장하기 위해선 이미지 편집 도구에 캡처를 붙여 넣고 수정 및 저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4. 키보드의 Alt 키와 Print Screen(PrtSc) 키를 동시에 누르기
→ 활성화된 창 영역만 캡처하는 단축키입니다. 3번의 방법과 더불어 가장 빠른 캡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창 영역 전체를 캡처하고 붙여 넣는 게 목적이라면 별도의 과정이 필요 없는 방법이긴 하나 그림 파일로 저장하려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붙여 넣고 저장해야 합니다.
5. 윈도우 내장 기능 '캡처 및 스케치' 기능 활용하기
→ 단축키를 통해 기능을 활성화하고 마우스로 바로 영역을 선택하여 클립보드에 저장합니다. 필요시 우측 하단에 뜨는 알림을 클릭하여 이미지 편집을 바로 할 수 있으며 편집 후 그림 파일로 저장도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3개를 동시에 누르고 마우스도 활용해야 하기에 조작이 생소할 수 있어요. 익숙해지면 큰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해선 아래에 자세하게 적어보려 합니다.
My Best of Best
1초 안에 마우스로 드래그한 영역만 캡처하는 방법: '캡처 및 스케치' 기능
'캡처 및 스케치'는 윈도우10의 기본 내장 기능이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별도의 프로그램 실행 없이 단 1초 안에 캡처 가능하고 편집하는 과정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여 필요에 따라 이미지를 쉽게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을 사용하는 모든 PC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 하나의 단축키, 마우스 드래그면 충분합니다. 오른손은 마우스에 위치하고 왼손은 새끼손가락을 윈도우 키에 약지는 Shift키에 중지는 알파벳 s에 올리고 동시에 누릅니다.
캡처 및 스케치 기능 시작 단축키
윈도우 키 + Shift 키 + 알파벳 S
그럼 아래의 이미지 같이 화면 전체가 음영이 지고 상단의 가운데에 5가지 버튼이 보입니다. 마우스 커서는 십자 모양으로 변하고요. 십자 모양의 마우스 커서는 영역을 보다 정확히 지정하기 위해 제공되는 변화입니다. 십자의 정가운데가 영역의 시작 점이 됩니다.
배경화면 출처: https://grafolio.naver.com/wallpaper/330092
기본 디폴트는 사각형 캡처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버튼마다의 기능은 이미지에 적어놓은 설명을 참고해서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캡처를 원하는 끝부분을 클릭한 채로 드래그하여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면 캡처 완료입니다. 영역을 바탕화면의 튀김 얼굴로 지정해보겠습니다.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캡처하면 음영진 부분이 원래의 색상으로 보이고 내가 선택한 영역, 즉 캡처할 영역이 시각적으로 보입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영역 선택이 완료되면 해당 캡처 이미지가 클립보드로 저장되고 우측 하단에 알람이 뜹니다.
이 알람을 클릭하면 캡처된 화면을 수정 및 저장할 수 있는 도구가 나옵니다.
캡처 및 스케치 편집 화면이에요. 각 기능의 설명은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조금 사용해보면 어떤 기능인지 금방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팅에서 캡처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캡처 및 스케치 사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사각 형태의 영역을 캡처하는 방법으로 '캡처 및 스케치'를 활용하고, 창 영역 캡처는 Alt 키+PrtSc 키를 활용하고, 전체 화면 캡처에 PrtSc 키를 활용하는 등 각각의 장점을 최대화한다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거예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T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패트 프로크리에이트(Procreate) 사진/이미지 원하는 부분 자르기, 배경 제거, 누끼따기 (2) | 2021.07.15 |
---|---|
하루의 습관을 만드는 앱 iOS DayStamp (0) | 2021.06.27 |
iOS 미리 알림 앱을 Windows에서 연동 가능한 프로그램 Microsoft To Do (2) | 2021.06.26 |
애플 워치 뽕 뽑기 시리즈 1탄 기본 앱 심호흡 (0) | 2021.06.24 |